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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 ESG 공시 첫 ‘공용 언어’ 나왔다
Governance&Policy
공공기관 ESG 공시 첫 ‘공용 언어’ 나왔다
기재부는 공공기관·연구기관·ESG 전문가로 워킹그룹을 꾸려 회의를 거친 끝에 총 37개 지표, 81개 세부지표를 도출하여 '공공기관 ESG가이드라인(안)'에 담았다. 지표는 ▲총괄(ESG 목표 및 전략·중대성 평가·공시 등) ▲환경(E) 13개 ▲사회(S) 14개 ▲지배구조(G) 10개로 나뉜다.
Governance&Policy
EU, 2040년까지 온실가스 90% 감축 합의…국제 탄소시장 활용 확대·ETS2 1년 연기
Governance&Policy
EU, 2040년까지 온실가스 90% 감축 합의…국제 탄소시장 활용 확대·ETS2 1년 연기
유럽연합(EU)이 1990년 대비 204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90% 줄이는 새로운 법적 목표에 잠정 합의했다. EU는 2023년 말 기준 이미 1990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을 37% 줄여 2030년 목표에 상당 부분 근접한 상태다. 회원국이 특정 부문에서 감축이 부족할 경우 다른 부문의 초과 감축분으로 이를 상쇄할 수 있는 ‘부문 간 유연성’이 확대됐다.
Governance&Policy
[인터뷰] GHG 프로토콜 번역본 공개하는 푸른아시아
Interview
[인터뷰] GHG 프로토콜 번역본 공개하는 푸른아시아
최근 기후환경 NGO '푸른아시아'는 세계자원연구소(WRI)와 공식 계약을 맺고 온실가스 기준인 GHG 프로토콜(Greenhouse Gas Protocol) 8개 표준·지침의 한국어 번역본을 내놓았다. 전 세계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온실가스 표준으로 기업·기관 등이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보고·검증(MRV)해서 보고할 수 있도록 방식을 정한 국제 표준이다.
Interview
EU, DPP·PEF 대전환...‘LCA 시대’ 눈앞
Article
EU, DPP·PEF 대전환...‘LCA 시대’ 눈앞
탄소중립 규제의 시계가 빨라지면서 ‘LCA(Life Cycle Assessment·전과정 평가)’가 기업의 전략 중심이 되고 있다. EU의 DPP·PEF 시행 시기가 임박해지면서 수출기업은 비상이 걸렸다. 하지만 LCA 자동화 솔루션 만으로 대응이 끝나는 건 아니며 전사적 디지털 전환이 진짜 필요한 일이다. 전문가들은 글로벌 규제 흐름의 변동성, 제품공정 다변화, 전담조직 등 거버넌스 재편 등에 얼마나 체계적으로 대응하느냐가 기업 LCA의 핵심 과제라고 설명한다.
Article
‘K-스틸법’ 통과…한국형 저탄소철강 기준 정해야
Industrials
‘K-스틸법’ 통과…한국형 저탄소철강 기준 정해야
사단법인 넥스트의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주력 제품군인 BF-BOF 기반 고급강이 현재 저탄소철강 시장에 사실상 진입할 수 없는 수준"인 것으로 파악됐다.
Industrials
현대자동차그룹-에어리퀴드, 수소경제 가속화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 체결
Industrials
현대자동차그룹-에어리퀴드, 수소경제 가속화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 체결
현대차그룹과 에어리퀴드는 수소 재충전 네트워크와 저장 용량 개발 등 인프라 확장, 모빌리티 및 기타 핵심 분야 전반에 걸쳐 저탄소 및 재생에너지 생산, 운송, 유통, 활용을 아우르는 공급망 구축, 물류 차량, 대중 버스, 항만 운영, 연료 전지 전기 자동차(FCEV) 상용호 등 수소 이동성 배치 등을 본격화 한다.
Industrials
태양광 발전소 거래 정보 플랫폼...표준화된 매물정보 관건
News
태양광 발전소 거래 정보 플랫폼...표준화된 매물정보 관건
태양광 발전소 가치 평가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축적하고 분석하는 것이 평가 플랫폼의 핵심 경쟁력이다. 앞으로의 태양광 산업은 대규모 발전 단지보다, 일상 공간에 스며든 마이크로 발전을 얼마나 잘 설계하고 연결하느냐에 달려 있다. 표준화된 가치 평가의 수요는 더 증가할 것이란 점에서 비즈니스의 확장성이 예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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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중립 시대, 답은 도시다…기후위기 대응, 산업전환의 핵심 무대
Campaign&Communication
탄소중립 시대, 답은 도시다…기후위기 대응, 산업전환의 핵심 무대
"정부(국가)·도시(지자체)·민간·국제기구가 함께 도시 탈탄소화에 투자할 때, 넷제로 전환과 포용적 성장이라는 두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 중앙정부의 산업·기후 전략과 지방정부의 도시계획, 민간의 투자와 혁신, 국제기구의 기술·금융 지원이 도시 단위에서 맞물려 돌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즉, 도시를 성장의 엔진을 넘어, 지속가능한 산업화의 설계도(blueprint)로 보아야 한다는 의미다.
Campaign&Communication
기후에너지환경부, 2030년까지 육상풍력 6GW 확대…2026년 예산 19조원
Governance&Policy
기후에너지환경부, 2030년까지 육상풍력 6GW 확대…2026년 예산 19조원
전 세계는 육풍이 재생E 핵심 전원으로 보급되어 비용도 지속 하락 중이나, 국내는 보급 지연으로 글로벌 대비 비용격차가 확대되고 있다. 또 한국은 인허가 지연에 따른 간접비 등 제반비용 상승이 글로벌 기준 대비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기후에너지환경부(장관 김성환)는2030년까지 육상풍력 발전 설비를 현재의 세 배 수준인 6GW까지 끌어올리기 위한 계획을 공개했다.
Governance&Policy
“2050년까지 건물 배출 85% 줄여야”…녹색건축 전환 속도 내나
Industrials
“2050년까지 건물 배출 85% 줄여야”…녹색건축 전환 속도 내나
정부가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해 건물 부문의 온실가스 배출을 2024년 대비 85.8% 감축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이를 뒷받침할 녹색건축 전환과 민간 참여는 여전히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건물은 국내 온실가스 배출의 네 번째로 큰 부문으로, 전체의 6.3%를 차지하는 ‘다배출원’이기 때문이다.
Industrials
탄소시장 본격 가동...기업 ‘탈석탄·NDC 로드맵’ 서둘러야
Campaign&Communication
탄소시장 본격 가동...기업 ‘탈석탄·NDC 로드맵’ 서둘러야
COP30 이후 한국 정부와 기업에 남은 과제는 강화된 NDC에 맞춰 공급망 전체를 포괄하는 감축 로드맵을 세우고, GHG 프로토콜·ISO 14064 등 국제 표준에 기반한 MRV 시스템을 정비해야 한다. 배출량 산정과 보고, 상응 조정까지 자동화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 도입도 과제로 꼽힌다.
Campaign&Communication
COP30에서 드러난 새로운 불평등...한국, 정의로운 전환·교육·사회적 대화구조 가장 취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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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P30에서 드러난 새로운 불평등...한국, 정의로운 전환·교육·사회적 대화구조 가장 취약
COP30의 공식 결과 보고서는 녹색 성장을 둘러싼 새로운 불평등 구조와 아직 숫자로만 정의된 이행의 민낯을 보여줬다. 한국은 COP30이 제시하는 거대한 그림을 따라잡기엔 아직 갈 길이 멀다.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와 중장기 계획에서 이들을 통합적으로 조정하는 ‘행동 어젠다’도 보이지 않는다. 한국 언론은 외교 성과나 정쟁의 측면에 머물지 않고 국내 전력망·도시계획·농업·사회보호 정책에 어떻게, 언제까지 반영돼야 하는지 끈질기게 묻는 일을 제대로 시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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